본문 바로가기
health and beauty

파킨슨병 환자들에게 도움이 되는 영양제는 무엇일까?

by tristrum 2022. 8. 27.

Parkinson's
영양제는 파킨슨병 관련 약물에 영향을 줄 수가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파킨슨병(Parkinson's)에서 가장 중요한 치료는 병원에서 처방받는 파킨슨병 관련 약물을 복용하는 것인데, 별도로 영양제를 복용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파킨슨병 환자들이 흔히 복용하는 영양제를 보면 비타민B, 비타민C, 비타민D, 오메가-3, 그리고 코큐텐, 글루타티온 등이다. ★- 아주좋음 ○- 좋음 △- 무방

 

 

1. 비타민B()

 

비타민B는 아직까지 파킨슨병 환자의 증상을 호전시키거나 병의 진행을 억제시킨다는 것이 입증된 부분은 전혀 없다. 오히려 파킨슨병 환자들은 비타민B를 복용하실 때 주의하셔야 할 사항이 있다. 비타민B 복합체 안에는 여러 유형의 비타민이 있는데, 그중에 하나인 비타민B6는 ‘피리독신’이라는 물질로 이미 복용하고 있는 파킨슨병 관련 약물에 영향을 줄 수가 있다. 

 

일반적으로 파킨슨병 환자의 약물은 뇌의 도파민의 용량을 올려주는 작용을 한다. 이러한 도파민 관련 약물은 도파민의 전구체인 ‘레보도파’라는 것을 복용하는데, 이 레보도파가 몸에 들어와 다른 부분에서 분해되지 않고 뇌로 잘 들어가서 도파민으로 바뀌어 작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비타민B6는 뇌가 아닌, 다른 곳에서 도파민을 분해시키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 

 

 

그런데 이러한 경우는 비타민B6가 고농도인 60mg 이상이 되었을 때 생기는 현상이다. 대부분 우리가 복용하는 비타민B6의 용량은 15mg 이하이며, 고농도라 해도 20mg가 넘지 않으니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다. 정리하자면, 결국 비타민B 군은 파킨슨병에 크게 도움이 되는 영양제도 아니고, 60mg 이상의 고용량이라면, 파킨슨병 약물의 효과를 떨어뜨릴 수 있지만 그 이하의 용량이기 때문에 문제가 없다고 보면 된다. 그러므로 개인적으로 필요한 경우에는 복용해도 무방하다. 

 

2. 비타민D()

 

파킨슨병 환자들에게 비타민D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비타민D는 뇌에서 뇌신경 세포가 과도하게 흥분되는 것을 조절한다. 즉, 뇌세포에 칼슘이 들어가서 뇌를 흥분하게 만들어 뇌세포가 과도하게 일을 하게 되고, 결국 이러한 과도한 일을 하게 된 뇌세포는 빨리 기능을 소실하게 되는데, 이것을 조절해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비타민D이다. 

 

 

실제 관련 연구 등을 보면 비타민D가 부족한 경우, 파킨슨병 환자의 증상 악화와 관련이 있는데, 여기에는 떨림, 동작 느림, 강직과 같은 운동성 증상도 악화시키면서 인지기능과 다른 파킨슨 합병증에도 관련성이 있다고 밝히고 있다. 또한 우리나라 환자들의 경우 약 90%가 비타민D 결핍이기 때문에 반드시 복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Omega 3 ground acid
오메가-3 지방산은 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다.

3. 오메가-3 지방산()

 

오메가-3와 파킨슨병이 관련된 여러 연구 결과를 보면, 도움이 된다는 내용도 있고, 또는 큰 효과가 없다는 내용도 있는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좀 더 많다. 

 

 

오메가-3 지방산은 ⓵ 뇌세포에서 염증을 유발하는 단백 물질을 억제하고 ⓶ 뇌신경을 촉진시키는 역할도 하고 ⓷ 뇌세포 안에 있는 미토콘드리아와 세포막의 기능을 향상하고 ⓸ 뇌세포를 변성시키는 산화물질의 수치를 저하시키고 ⓹ 신경전달물질을 향상하는 기능을 하고 있다. 특히 오메가-3 지방산은 심혈관계 질환에도 도움이 되니 가급적이면 복용하는 것이 좋다. 

 

4. 비타민C()

 

비타민C의 항산화 효과와 항노화 효과는 매우 잘 알려져 있지만, 파킨슨병의 증상에 대한 악화 또는 호전 효과는 아직 입증된 것이 없다. 그러므로 개인적으로 필요한 경우에는 복용해도 무방하다.   

 

 

5. 코큐텐()

 

코큐텐의 항산화 효과는 매우 잘 알려져 있다. 코큐텐의 작용만을 본다면 세포 안의 미토콘드리아에 작용하여 도파민을 생성하는 뇌신경 세포의 작용을 촉진시켜주기 때문에 파킨슨병에 도움을 준다. 실제 관련 연구를 보면, 코큐텐을 고용량으로 매일 1200mg씩 복용을 했을 때, 초기 파킨슨병에서 병의 진행을 늦추었다는 보고가 있고, 또한 증상 조절에도 효과가 있는 것을 밝히고 있다.  

 

*참고로 1200mg이라는 용량은 일반적으로 구매할 수 있는 코큐텐 용량보다 상당히 고용량이기 때문에 실제 임상적으로 복용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따른다.  

 

 

6. 글루타티온()

 

파킨슨병에서 글루타티온의 효과는 매우 잘 알려져 있다. 글루타티온은 주로 병원에서 주사로 치료하고 있다. 이 역시 병원에서 주사 치료 이외에 다른 경로가 없기 때문에 임상적으로 복용하는 것이 불가하다. 

 

정리하자면, 위의 5가지 중 파킨슨병에 효과적이고 비교적 접근도가 용이하고 저렴한 영양제를 꼽는다면, 비타민D와 오메가-3 지방산이다. 그리고 이는 꼭 파킨슨병 환자뿐만 아니라 심혈관계 질환 그리고 골다공증 등에도 도움이 된다. 

파킨슨병 식사
혈관성 파킨슨
파킨슨 약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