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 and beauty

혈관을 깨끗하고 건강하게 해주는 깻잎! (깻잎 볶음 만들기)

by tristrum 2022. 8. 25.

perilla leaves
깻잎 속에는 항산화 성분인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 혈관을 깨끗하게 하는 ‘깻잎 볶음’ 만들기. 

 

2인분 기준, 깻잎 60g(약 40장)과 들깨가루 2큰술, 다진 마늘 ½큰 술, 진간장 1큰술, 들기름 2큰술, 물 2큰술을 준비한다. 깻잎은 잔털과 주름이 많아 그냥 흐르는 물로만 세척하기보다는 밀가루 물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 

 

물 1리터에 밀가루 3스푼을 넣고 깻잎을 3분간 담가놓은 후 흐르는 물에 세척해준다. 3% 밀가루 물로 세척할 경우 밀가루의 고운 입자가 깻잎에 묻어있는 농약 성분과 기타 잔여물들에 흡착해 함께 떨어져 제거율이 매우 높다. 

 

세척이 끝난 깻잎은 세로로 반으로 잘라서 준비한다. 그리고 끓는 물에 깻잎 숨만 죽을 정도로 30초 이내로 데쳐준다. 이유는 너무 오래 데치면 깻잎이 질겨질 수 있고 깻잎 속 항산화 성분인 ‘베타카로틴’이 파괴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깻잎의 풍부한 베타카로틴은 혈액 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쌓이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다 데친 깻잎은 찬물에 헹궈 열을 식히고 물기를 꼭 짜준다. 물기를 짠 깻잎은 팬에 넣고 약한 불에서 살살 볶아준다. 그다음 다진 마늘 ½ 큰 술과 진간장 1큰술, 물 2큰술을 넣고 같이 볶아준다. 볶아주면서 수분이 어느 정도 증발했다면 들기름 2큰술을 넣으면서 들깻가루 2큰술도 함께 넣어준다. 

 

들기름은 식물성 기름 중 ‘오메가-3 지방산’이 가장 풍부한 기름으로 혈전의 생성을 막아주어 각종 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을 준다. 그리고 들깨가루에 가득한 ‘리놀렌산’은 혈관에 쌓인 지방 성분을 분해하여 혈관을 깨끗하게 청소하는 역할을 한다. 참고로 들기름은 가열하게 되면 발암물질이 생성되어 건강에 좋지 않다고 생각하는데, 들기름은 발열점이 160℃이므로 약한 불에서 짧은 시간 볶는 정도는 아무 문제가 없다. 

 

※단, 들기름을 중간 불이나 강한 불에서 가열하게 되면 160℃를 넘어가 발암물질인 ‘벤조피렌’이 생성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약한 불에 볶다가 들기름과 들깨가루가 깻잎과 잘 섞였다면 불을 끄고 위에 깨를 살짝 뿌려준다. 이렇게 완성된 깻잎볶음은 식감은 부드럽고 맛은 고소해 반찬으로 먹기에도 매우 좋다. 맛있는 깻잎 볶음으로 입맛은 살리고, 혈관 건강도 지키고....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