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seful information

2023년 전 국민 대상 대중교통비 지원을 더 확대한 알뜰 교통카드!

by tristrum 2023. 1. 16.

알뜰 교통카드

 

요즘 치솟는 물가에 아낄 수 있는 것을 다 아낀다고 해도 돈 나가는 곳은 왜 이렇게 많은지 모두들 공감하고 있을 것이다. 그 중에 대중 교통비는 절약하려고 해도 도통 쉽지가 않다.  

 

그런데 2023년 1월부터 정부에서 대중교통비 지원을 더 확대해 전 국민 대상으로 성인은 24만원, 청년은 34만원, 저소득층은 47만원까지 ‘알뜰 교통카드’로 교통비를 지원받을 수 있게 되었다. 

 

알뜰 교통카드란,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해 걷거나 자전거로 이동한 거리만큼 마일리지를 정립해주고 카드사의 추가할인 혜택을 포함하여 대중교통비를 최대 30%까지 절감할 수 있는 교통카드로 집에서 나와 버스 정류장이나 지하철역까지 그리고 버스나 지하철에서 내려 목적지까지 걸어서 이동한 거리만큼 마일리지로 적립해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제도이다. 

 

 

올해 2023년부터는 정립되는 마일리지가 대폭 확대되었는데 구체적인 금액을 보면 만 19세 이상 일반인의 경우 1회 교통요금이 2,000원 미만일 경우 250원, 2000원에서 3,000원일 때는 350원, 3천 원 이상 시 450원이 적립되어 월 최대 19,800원, 연간 23만원까지 적립이 가능해졌다.  

 

마일리지 정립 방식

 

일반인 대상자 중 만 19~34세 회원들은 청년층이라고 새로 신설해 1회 교통요금에 따라 각각 350원, 500원, 650원이 적립되어 월 최대 28,600원, 연간 34만원까지 적립이 가능하다. 또한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인 저소득층의 경우 각각 500원, 700원, 900원이 적립되어 월 최대 39,600원, 연간475,000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매일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있다면 신청하지 않을 이유가 없는 알뜰 교통카드, 그런데 사용하고 싶어도 일부 지역은 사업 대상 지역이 아니라서 아직 적용이 되지 않았지만 올해 2023년부터는 충북 충주시, 전남 담양군, 경북 안동시가 추가되어서 대상지역이 좀 더 확대되었다. 

 

※알뜰 교통카드 사업 대상 지역

 

서울특별시와 6개 광역시, 세종시, 제주시, 경기도, 충남-경남은 전 지역 이용이 가능, 강원도는 춘천-강릉-원주, 충북은 청주-옥천-제천, 전북은 전주-완주-익산-남원-군산-정읍, 전남은 무안-순천-신안-목포-여수-해남-광양-나주-담양, 경북은 포항-경주-영주-김천-영천-구미-상주-칠곡-경산-안동 ※일부 지역은 사용 불가한 지역도 있지만 점차 확대되고 있다. 

 

알뜰 교통카드 내용

 

알뜰 교통카드 신청

 

네이버 또는 구글 검색창에 ‘알뜰 교통카드’라고 검색하거나 포스팅 하단의 '바로가기'를 이용해 홈페이지에 들어가 상단의 카드 신청을 클릭한 다음, 카드 종류를 잘 살펴보고 카드를 신청하고 수령한다. 그리고 휴대폰에 알뜰 교통카드 앱을 설치한 뒤 회원가입을 하는데 회원가입 시 알뜰 교통카드 번호 16자리를 입력해야 하기 때문에 카드를 먼저 발급 받고 진행하는 것이 좋다. 

 

참고로 저소득층의 경우 회원 정보 입력 시 증빙서류를 등록해야 하고 일반인의 경우에는 자신의 주소지 등본이나 초본을 첨부하셔야 하기 때문에 서류를 미리 준비해두는 것이 좋다. 

 

➊ 알뜰 교통카드 홈페이지→➋ 카드신청→➌ 카드 선택 후 수령→➍ 알뜰 교통카드 앱 다운로드→➎ 회원가입(카드번호 16자리 입력) ※저소득층 증빙서류 등록/일반인 등본 또는 초본 첨부

 

 

여기까지 완료되었다면 바로 카드사용이 가능해지는데 집에서 출발할 때 알뜰 교통카드 앱을 실행시켜 출발 버튼을 클릭한다. 그리고 목적지에 도착했다면 알뜰 교통카드 앱에 도착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이렇게 하면 도보로 이동한 거리만큼 마일리지가 쌓이게 된다. 

 

알뜰 교통카드 이용법

 

단, 이동거리 800m 미만은 이동한 거리에 비례하여 마일리지가 정립되고 최소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 이용했을 경우 최대 44회까지 마일리지가 지급된다. 

 

주의할 점은 알뜰 교통카드만 사용하면 자동적으로 마일리지가 정립된다고 알고 있는 사람들이 많은데 알뜰 교통카드로 요금을 결제하는 것뿐만 아니라 출발하고 도착했을 때 알뜰 교통카드 앱을 실행시켜 출발 버튼과 도착 버튼을 눌러야만 마일리지가 정립된다는 점이다. 

 

이렇게 쌓인 마일리지는 다음 달 결제 일에 결제 대금에서 차감되거나 카드사에서 캐쉬백으로 지급한다.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있는데 아직 알뜰 교통카드를 사용하고 있지 않다면 꼭 신청해서 연 24~47만원의 혜택을 받아보자. 

 

알뜰 교통카드 신청하러 가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