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 and beauty

낮은 테스토스테론 수치로 인해 나타나는 5가지 징후!

by tristrum 2022. 8. 30.

testosterone
남성들은 나이가들면서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감소한다.

 

사람은 나이가 들면서 신체의 건강에 다양하고 많은 변화를 경험하게 된다. 특히 남성의 경우 노화의 하나로 겪게 되는 증상이 바로 ‘테스토스테론’의 감소라고 할 수 있다. 테스토스테론은 남성성을 유지하게 해주는 대표적인 스테로이드계 성호르몬인데, 남성의 자신감 형성과 역할 수행에 기여하는 호르몬이다. 

 

노화가 진행되며 정신적으로나 신체적으로 특정한 변화를 겪고 있다면 그 변화가 낮은 테스토스테론 수치의 영향인지 치료가 필요한 것인지 알아야만 빠른 대처가 가능하다. 

 

● 낮은 테스토스테론 수치로 인해 나타나는 징후

 

1. 피로감- 나이가 들수록 활력이나 체력이 떨어지는 것은 당연하지만 하루 종일 항상 나른함을 느끼는 것은 테스토스테론이 낮다는 신호일 수 있다. 테스토스테론이 낮으면 만성피로를 겪게 되는데, 밤에 적당한 수면을 취해도 계속 피로감에 시달릴 수 있다. 

 

 

2. 근육량 감소- 만성피로는 신체활동 부족을 초래한다. 근육을 많이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신체활동 부족과 만성피로가 함께 나타나는데, 반면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고 있음에도 만성피로와 근육량 감소가 나타난다면 이는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낮다는 신호로 볼 수 있다. 

 

3. 성기능장애- 예전처럼 성 기능이 활발하지 않다면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낮아서일 확률이 높은데, 이는 심장 문제의 징후일 수도 있기 때문에 병원을 방문해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좋다. 

 

4. 체지방 증가- 체지방이 특히 남성의 가슴에 많이 축적되는 증상이 나타난다. 남성에게 여성형 유방 증상이 나타나는 것은 호르몬 불균형과 낮은 테스토스테론이 때문인데, 이 또한 병원에서 의사에게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5. 기분의 변화- 이전과는 다르게 우울함을 자주 느끼고 우울감이 크게 느껴진다면 낮은 테스토스테론의 영향일 수 있다. 테스토스테론은 우리의 기분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기분이 들뜨거나 행복하다고 느끼는 것보다 우울감 크고, 관심 있던 분야에 갑자기 무신경해지거나 짜증이 자주 난다면 테스토스테론 수치를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