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seful information

노후 자산관리의 중요성과 자산관리 방법 3가지!

by tristrum 2023. 6. 14.

노후 1억 원이라면 큰돈일 수도 있고 또는 적은 돈일 수도 있다. 하지만 그냥 은행에 넣어 놓고 월 200만 원씩 빼서 쓴다고 한다면 4년이면 없어질 수도 있는 돈이다. 요즘을 일컬어 100세 시대라고 하는데 노후 4년 만에 돈이 없어진다면 여생은 그야말로 생각하기 싫어진다. 

노후 자산관리

노후 자산관리

 

예를 들어 보험회사의 즉시연금에 가입하고 연 500~600만 원 정도 받는 방법이 있을 것이고, 지방에 있는 부동산을 구입해 월세를 받는 방법도 있을 것이다. 그리고 은행에 예금해 놓고 이자만 받는 방법도 있기는 한데 사실 이자가 너무 적어 이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또한 우량주에 넣어놓고 월 30만 원에서 많게는 50만 원까지 배당금을 받을 수도 있는데 주식이 떨어지기라도 하면 큰일이 나는 것이다. 이 정도까지가 우리가 생각할 수 있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인 듯싶다. 

 

 

노후 자산관리의 중요성(분산투자)

 

노후 자산관리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매월 돈이 줄어들거나 끊어지지 않게 연금화 시키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리스크를 줄이면서 적절한 수익을 낼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있다. 

 

투자에서 리스크를 줄이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한 곳에 올인 투자를 하지 않고 최대한 여러 부분으로 나누어 투자하는 방법이다. 즉, 분산투자를 하는 것이다. 이러한 분산투자가 노후자산관리에서 가장 중요한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운 또는 자신을 과신하거나 남의 말도 너무 믿지도 말고 적당한 분산투자를 해야만 소중한 자산을 지켜낼 수 있다. 특히 보험사 및 증권사 직원의 말에 귀가 솔깃할 수 있지만 상품을 팔아서 수당을 가져가는 전문가들이다 보니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끌어드리려 할 것이다. 따라서 솔깃해 넘어가지 말고 참고 정도만 하는 것이 좋다. 중요한 것은 스스로 공부하고 실력을 키워야 한다는 것이다.  

 

 

무엇을 공부하고 어디에 투자할 것인가?

 

다음의 2가지 방법은 필자가 직접 경험한 방법으로 긍정적인 결과를 보여주고 있어 소개하는 것이므로 참고 정도로만 알고 있는 것이 좋다. 다시 말하지만 본인이 직접 공부하다 보면 눈이 뜨이고 귀가 열릴 것이다. *참고로 필자는 반 백살에 조기퇴직했다. 

 

1. 채권

bonds

여기서 말하는 채권은 채권형 펀드가 아닌, 회사채 자체를 말하는 것이다. 채권에 직접 투자한다는 것이 조금은 생소할 수 있지만 꽤 괜찮은 방법으로 연 5%의 수익은 무난하게 가져갈 수 있다. 예를 들어 현대캐피탈은 현대카드와 함께 A등급인 회사인데 이런 회사들의 채권을 구입해 배당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사실 채권은 주식 투자보다 비교적 쉽다. 주식 투자는 회사의 이익과 상장 등 여러 가지 것들을 고려해야 하는데 채권은 말 그대로 회사가 망할지 혹은 망하지 않을지 만 보면 되기 때문이다. 단순히 회사가 살아있으면 수익을 받고, 회사가 망하면 수익을 받을 수 없는 구조로 다시 말해 회사가 망하지만 않으면 되는 게임인 것이다. 

 

그렇다고 채권투자가 엄청나게 쉽다는 말은 아니다. 투자하기 전 충분히 공부하고 접근해야 한다. 그래도 주식투자보다는 쉽고 비교적 안전하다고 할 수 있다. 일단 초보자들이 채권투자에 대하여 공부하기 좋은 책부터 최소 1-2권은 읽어야 할 것이다. 여기 필자가 추천하는 책이 있다. ‘채권투자 처음공부’ 말 그대로 채권투자 초심자들을 위한 책으로 정말 쉽게 잘 나왔다고 생각한다.  

채권투자 처음공부

2. 달러

dollar

달러도 종류가 여러 가지인데 당연히 미국 달러를 말하는 것이다. 말 그대로 달러를 사고팔면서 수익을 내는 구조이다. 우리가 달러를 사거나 팔 때 가격이 다르기 때문에 환전하는 과정에서 손해를 보기도 하고 이득을 보기도 하는데 이러한 원리를 이용한 투자 방법이라고 생각하면 쉽다. 

 

필자가 직접 경험한 투자 방법 중에 가장 리스크가 적은 투자방법이라고 말할 수 있는데 말 그대로 돈으로 돈을 사고파는 구조이기 때문에 어떤 상품이나 회사에 투자하는 것이 아닌, 결국 돈 자체를 갖고 있는 상황이 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비교적 리스크가 적은 듯싶다. 

 

 

1달러는 그냥 1달러로 1달러를 1,300원에 사서 1400원에 팔면 100원의 이득이 생기고 1400원에 사서 1200원에 팔면 결국 200원의 손해를 보지만 달러를 원화로 팔지 않고 해외 직구로 물건을 사거나 해외여행 시 사용한다고 생각하면 손해라고는 생각되지 않는다. 미국에서는 그냥 똑같이 1달러는 1달러니까 말이다. 

 

또한 달러는 회사나 채권처럼 큰 폭으로 등락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하루에 단 0.1%의 수익을 목표로 한다면 그렇게 어렵지는 않다. 하루에 0.1%의 수익을 한 달에 10일 정도 얻을 수 있다고 해도 한 달이면 1%고, 1년이면 12%의 수익을 낼 수 있으니 말이다. 필자 또한 이러한 투자방법을 알게 된 이후 소액으로 계속 투자를 해오고 있는데 생각보다 재미있고 수익 또한 나쁘지 않다.  

 

앞서 언급했듯이 환전 수수료(스프레드) 때문에 수익을 내기 힘들 수도 있지만 환전 수수료우대율 90~95%를 받을 수 있는 방법이 꽤 많다. 물론 초심자들에게는 이러한 투자방법이 어려울 수 있다. 그래서 달러 투자 관련 책자를 구입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인데 참고로 필자는 “나는 주식대신 달러를 산다”라는 책에서 많은 것을 배웠다.  

나는 주식대신 달러를 산다

마치며

 

앞서 얘기한 분산투자와 더불어 채권투자, 달러 투자만 잘한다면 노후 1억으로 풍요롭지는 않더라도 여생을 부족하지 않게 지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중요한 것은 스스로 알아보고 공부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 투자 관련 책은 서점에 널려있고, 강의 또한 인터넷에 널려 있다. 그냥 아무 책, 아무 강의를 들으라는 말은 아니다. 

 

먼저 서점에 가서 자신에게 맞는 책을 하나 골라 정독하는 것이 중요하다. 가볍게 독서한다는 생각보다 공부한다는 자세로 말이다. 이렇게 공부를 해야 하는 이유 중 노후에 어느 정도 목돈을 가지고 있으면 수많은 유혹에 시달릴 수 있기 때문이다. 

 

사업도 하고 싶고, 주변에 투자로 대박 난 사람도 있고, 이곳저곳에서 들려오는 정보들도 너무나 많을 것이다. 이러한 유혹을 이겨낼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스스로 찾아보고 공부하는 수밖에 없으며 이렇게 쌓인 지식과 경험이 있으면 주변에서 그 어떤 얘기를 해도 흔들리지 않기 때문이다. 즉, 아는 것이 힘이라는 것이다. 

 

 


 

노후의 삶을 대비하는 자세
안정된 노후를 위한 '금융상품'
노년기에 갖기 좋은 취미와 운동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