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 and beauty

밭의 소고기, 검은콩의 5가지 효능과 효능 극대화 시키는 방법!

by tristrum 2023. 2. 8.

black bean

 

밭의 소고기 검은콩

 

밭의 소고기라 불리는 검은콩은 ‘이소플라본’함량이 매우 높고 ‘글리스테인’과 ‘안토시아닌’을 비롯해 유효한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항암효과 및 항산화 효과가 높은데 이러한 검은콩의 효과를 제대로 보려면 볶아 먹는 것이 좋다. 

 

그 이유는 검은콩을 볶았을 때 껍질에 들어있는 이소플라본 성분의 효능을 높여 유방암, 전립선암, 대장암, 골다공증, 폐경기 증후군 등의 예방에 좋으며 말초 혈관까지 혈액순환을 높여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검은콩의 놀라운 효능 5가지

 

➊ 혈압 조절- 검은콩에는 혈관을 확장해 혈압을 낮춰주는 비타민E와 칼륨 그리고 혈관 근육을 부드럽게 해주는 칼슘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몸에 해로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작용을 하는 사포닌도 함유되어 있다. 

 

➋ 해독작용- 검은콩을 꾸준히 섭취하면 몸속에 나쁜 노폐물을 배출시키고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쌓이는 것을 막아주어 각종 혈관성 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 

 

➌ 탈모 예방- 한방에서는 간과 신장이 허약하고 혈액순환이 좋지 않으면 모발 건강이 좋지 않다고 여긴다. 검은콩은 신장을 강화시키고 해독기능이 뛰어나 간 건강에 도움을 준다. 

 

또한 파괴된 인체조직을 빠른 속도로 회복시켜주며 비타민E와 불포화지방산이 혈관을 확장시켜 말초혈관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 두피까지 도달하지 않았던 영양성분이 검은콩을 섭취하면 제대로 전달되어 탈모와 흰머리를 예방하는 효능이 있다. 

 

 

➍ 폐경기 증후군 예방- 검은콩에는 폐경기 여성들의 노화방지와 갱년기 질환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인 이소플라본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검은콩을 비타민이 풍부한 해조류와 함께 섭취하면 골다공증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➎ 다이어트와 변비 예방- 검은콩에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한데 안토시아닌 성분은 혈당을 조절해주고 지방흡수를 억제해주는 역할을 하며 장내의 비만세균을 제거해 우리의 몸을 살이 찌지 않는 체질로 변화시킨다. 또한 검은콩을 꾸준하게 섭취하면 인체에 지방과 수분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며 변비를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 

 

※검은콩의 부작용

 

검은콩은 찬 성질의 식품이기 때문에 평소 몸이 냉한 사람들이 많이 섭취하게 되면 설사, 복통, 소화불량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칼륨 함유량이 높아 신장질환이 있는 사람들은 부담이 될 수 있어 하루 섭취량은 30g(약 한줌) 정도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부록- 검은콩 볶음 만들기

 

위에서 언급했듯이 검은콩은 볶아 먹어야 효능을 100% 볼 수 있는데 시중에 나와 있는 볶은 검은콩도 있지만 집에서 직접 만들어 먹는 것이 좋다. 

 

준비물- ⓵ 검은콩 한 컵 ⓶ 물 2-3컵

 

먼저 상한 검은콩을 골라내고 쌀을 씻듯 물을 바꿔가며 3-4번 씻어준다. 깨끗한 물을 검은콩 부피에 2-3배 정도로 부은 뒤 약 2시간 정도 불려준 후 물기를 제거한 다음 프라이팬에 약한 불로 검은콩을 볶아준다. 타지 않게 계속 저어가며 30분 정도 볶아 콩이 노릇노릇하게 익으면 완성된다. 

 

볶은 후에는 그대로 식힌 뒤 밀폐용기에 보관해 먹으면 된다. 프라이팬으로 불 조절이나 30분 동안 서서 저어가며 만들기 귀찮은 사람은 에어프라이어로도 가능한데 180°c에서 15분 동안 굽고 다시 꺼내 섞어준 뒤 다시 10분 정도 구워주면 완성된다. 

 

참고로 에어프라이어 사용 시 콩의 양에 따라 온도와 시간이 달라질 수 있으니 익은 정도를 체크하며 구워야 한다. 이마저도 귀찮다면 오픈마켓에서 판매하는 볶은 검은콩도 저렴하고 맛도 괜찮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