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 and beauty

등드름과 가드름의 가장 기본적인 치료방법!

by tristrum 2023. 2. 7.

acne on the back

 

등드름과 가드름의 치료법

 

‘등드름’은 등에 생기는 여드름을 말하고 ‘가드름’은 가슴에 생기는 여드름을 말한다. 여드름은 피지샘이 발달된 부위에 생기며 뾰루지라고 다 여드름이 아니다. 

 

여드름이 생기는 원인으로 ➊ 피지 분비의 증가 ➋ 모공 입구의 막힘(모공 과각화증) ➌ 여드름 균의 증가 ➍ 염증반응, 네 가지 조건이 모두 맞아떨어졌을 때 생기는 현상이다. 

 

등드름도 마찬가지로 여드름이기 때문에 얼굴 여드름의 치료 방법과 일치한다고 생각하면 되는데 피지 분비가 더 많은 얼굴에는 여드름이 없거나 상대적으로 덜한데 등과 가슴에 더욱더 심한 사람들이 있다. 

 

그 이유는 가슴과 등 부위의 여드름의 원인 네 가지 중 모공 입구의 막힘(모공 과각화증) 현상이 나타났기 때문이다. 등과 같은 부위는 피부의 각질층이 얼굴보다 두껍기 때문에 피지 등이 잘 배출되기가 어렵고 여드름의 원인인 피지샘의 염증도 얼굴보다 더 깊은 곳에 생긴다. 

 

 

모공 과각화증

 

각종 원인들에 의해서 모공 입구가 쉽게 막힐 수 있으며 등드름의 경우 피지 발달이 왕성하지 않은 사람들도 충분히 생길 수 있다. 

 

등드름과 가드름의 가장 기본이 되는 치료법

 

등은 얼굴에 비해 피부가 훨씬 더 두꺼워 주로 모공 입구가 막히기 때문에 등드름이 생기는데 여기에는 모공의 각질화를 막아주는 BPO, 즉 ‘벤조일퍼옥사이드’가 포함된 연고(듀악겔)를 도포해 주는 것이 효과가 좋다. 

 

듀악겔은 클레오신티라고 흔히 들어본 여드름의 물약 성분인 클린다마이신 항생제에 벤조일퍼옥사이드라는 성분이 포함된 것인데 이 벤조일퍼옥사이드는 혐기성 세균을 죽이는 역할과 모공의 각질화를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 

 

하지만 이 벤조일퍼옥사이드 성분은 각질 제거까지 동반해 치료하는 사람의 경우에는 자극감이 심할 수가 있고 또 성분 자체에 접촉성 피부염 가능성이 존재한다.  

 

따라서 각질 제거를 하고 있거나 피지 억제제를 복용 중인 경우에는 오히려 따가움 등의 피부의 자극으로 인해 피부 트러블이 생길 수 있음을 주의해야 하며 심할 경우 반드시 연고사용을 멈추고 피부과 전문의와 상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