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 and beauty

비트의 탁월하지만 잘 알려지지 않은 효능!?

by tristrum 2023. 2. 20.

비트의 탁월한 효능

 

비트의 잘 알려진 효능 6가지

 

1. 심장질환- 염증을 줄이는데 탁월하기 때문에 심장질환이 있는  사람에게 좋다. 

 

2. 암 위험 감소- 암이 될 수 있는 악성 조직의 성장을 막아 암의 위험을 감소시켜 준다. 

 

3. 폐 기능 향상- 폐의 기능을 증진시키기 때문에 운동, 훈련, 경기 전에 비트 주스를 마시면 신체 능력을 약 16%까지 끌어올릴 수 있다.

 

4. 식욕 및 소화기능 개선- 오랫동안 아파서 누워 있던 환자들의 식욕과 소화력을 자극해 준다. 

 

5. 염증예방- 질병으로부터 장기를 보호하고 부상이나 수술 후 회복을 촉진시켜 준다. 

 

6. 노화 지연- 비트주스는 조기 노화를 유발하는 활성산소를 없애고 조기 주름의 형성을 늦춰준다. 

 

이외에도 많은 효능들이 있지만 비트의 가장 중요한 효능은 바로 ‘혈관 노화방지’ 효능이다. 

 

 

혈관의 노화를 막고 혈관을 깨끗하게 하는 비트 속 베타인

 

비트의 대표적인 성분은 ‘베타인’(Betaine)이다. 베타인은 수용성 아미노산으로 세포를 스트레스로부터 보호하고 소화를 보조하며 심장질환, 간질환 지원과 해독, 근육량을 늘리고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는 성분이다. 

 

육류 섭취 시 증가하는 독성 아미노산인 ‘호모시스테인’은 혈관 손상이나 동맥경화, 심장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는데 베타인은 이 해로운 체내 호모시스테인을 낮추는 역할을 한다. 

 

미국 농무부 자료에 있는 베타인 함량 비교 분석표를 보면 양배추 100g당 베타인 함유량은 0.4mg, 비트는 128.7mg, 양파는 0.1mg으로 비트에는 혈관 노화를 막는데 도움을 주는 베타인이 양배추보다 320배나 풍부하게 들어 있고, 같은 뿌리채소인 양파보다는 무려 1,280배나 많이 함유되어 있다. 

 

또한 유럽 식품안전청 자료에 있는 질산염 함량 비교 분석표를 보면 감자 100g당 질산염이 8mg, 브로콜리는 18mg, 비트는 94mg으로 체내 혈관을 확장하고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을 주는 질산염 또한 다른 채소에 비해 월등히 많이 함유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비트와 함께 먹으면 좋은 식품

 

비트와 함께 먹으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식품으로 오렌지와 오이가 있는데 오렌지의 풍부한 ‘헤스페리딘’은 감귤류에 함유된 비타민P의 일종으로 혈압을 낮추고 혈류 흐름을 원활하게 하는 효능이 있다. 이러한 헤스페리딘을 비트 속 베타인과 함께 섭취하면 혈관 노화를 막는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 

 

그리고 오이에 수분 다음으로 풍부한 비타민C는 혈관 노화를 억제하는 효능이 있으며 비트 속 베타인의 활성을 높여주기 때문에 깨끗한 혈관을 만드는데 도움을 준다.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비트 주스를 마시면 혈압이 낮아진다는 결과가 있으며 1컵의 비트 주스를 마시는 것이 수축기 혈압을 평균 4~5 눈금 정도 낮출 수 있다고 밝혔다. 

 

 

※부록- 비트 주스와 비트 오이냉국 만들기

 

➊ 비트 주스 만들기

 

비트 속 베타인과 질산염은 모두 수용성 성분이기 때문에 주스로 섭취하는 방법이 영양소 용출은 물론 체내 흡수를 높이는 좋은 방법이다. 

 

먼저 깨끗이 씻은 비트를 적당한 크기로 잘라준 후 비트 ¼개, 오렌지 ½개, 물 1리터를 넣고 믹서기에 갈아주면 완성된다. 여기에 제철 과일 등 여러 가지 과일을 그때그때 넣어 함께 갈아줘도 좋다. 하지만 오렌지는 빼놓지 않고 넣어주어야 베타인의 흡수를 돕는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 

 

➋ 비트 오이냉국 만들기

 

먼저 비트즙 70ml, 물 200ml, 식초, 설탕 각각 1큰 술을 넣고 섞어 냉국을 만들어 준비한 후 비트와 오이채를 썰어 냉국에 넣고 통깨와 얼음을 넣어주면 완성된다. 

 

참고로 비트를 찌거나 삶는 등 가열하게 되면 혈관 건강에 이로운 질산염 성분과 수용성, 불용성 식이섬유가 파괴될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 생으로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평소에 소화력이 약해 설사를 자주하는 사람은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