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 and beauty

우리 몸의 독소를 해독하고 염증을 줄여주는 슈퍼푸드, 3가지!

by tristrum 2022. 9. 15.

Blueberries
Blueberries

 

우리 몸에 염증은 대표적으로 두 가지가 있다. 극성 염증과 만성 염증이다. 급성 염증은 우리가 잘 아는 염증으로 예를 들어 편도선염, 피부염, 맹장염 등 이러한 급성 염증은 바로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 

 

편도선염이 생기면 열이 나고, 목이 아프며, 피부염이 생기면 피부가 붓고 아프기 마련이다. 또한 맹장염이 생기면 배가 너무 아파서 결국 수술을 해야 한다. 이렇게 바로 열이 나고, 붓고, 아픈 것이 바로 급성 염증의 증상이다. 

 

그런데 만성 염증은 사실 우리가 증상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특별히 어떤 부위가 아프거나 열이 나거나 하지 않는다. 하지만 이러한 만성 염증이 우리 몸속에 오랫동안 머무르면서 하나둘씩 문제가 생기기 시작한다. 

 

만성 염증은 당장은 아니지만 점차 문제를 일으키게 되는데, 일단 혈관에 문제를 일으켜서 동맥경화증을 발생시키고 결국 심뇌혈관 질환을 유발하게 된다. 또 치매와 암까지도 발생 위험을 높이게 된다. 

 

 

서울대병원 연구에 따르면 만성 염증 수치가 높은 사람들이 암 발생률이 높아지는 데 남성 38%, 여성은 29%가 높아진다고 하며 사망 위험률 또한 남성은 61%, 여성은 24%까지 높아진다고 한다. 그래서 우리가 평소에 만성 염증을 잘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또 외부로부터 들어오는 독소들이 많아지고, 회복이 잘 안 되면 점차 만성 염증이 늘어나기 시작한다. 

 

그러므로 독소의 해독과 만성 염증은 매우 깊은 관련이 있으며 우리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독소를 잘 해독하고 만성 염증을 줄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 독소를 해독하고 만성 염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는 특별한 식품

 

1. 밀싹- 초록색 밀싹에는 엽록소 성분이 매우 풍부하다. 엽록소는 식물이 햇빛을 흡수하는 데 쓰이는 초록색 색소로, 식물은 엽록소로 받은 햇빛과 수분을 합성해서 산소를 만든다. 이러한 엽록소는 우리 몸으로 들어오면 활성산소와 싸우면서 항산화 작용을 하고 면역력을 높이는 작용을 한다. 또한 밀싹에는 엽록소 이외에도 체내 염증을 감소시키는데 좋은 항산화 성분이 매우 풍부하게 들어있다. 

 

curcuma
강황

 

2. 강황- 강황은 카레의 주성분으로 강황의 대표 성분은 바로 ‘커큐민’인데, 커큐민은 강력한 항염증 작용을 한다고 알려져 있다. 커큐민은 체내에서 항산화 효소의 생성을 자극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는데, 커큐민 속의 특정 성분(PPAR)이 염증을 일으키는 매개 인자를 차단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강황 속 커큐민은 지난 20년 동안 7000여 편에 달하는 논문과 연구를 통해서 항염, 항산화, 항균 효과가 있다고 밝혀졌으며, 미국 사우스캐롤라이나 대학 연구팀이 식품과 염증 반응과 관련한 1,943개의 연구를 분석한 결과 항염증 효과가 탁월한 식품으로 강황을 꼽았으며, 녹차나 생강, 마늘, 양파보다 강황 항염증 효과가 더욱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3. 블루베리- 블루베리는 2002년 타임지가 선정한 슈퍼푸드 중에 하나이기도 하다. 블루베리에도 다양한 항산화 물질이 들어있지만 그중에서도 대표적인 것이 ‘안토시아닌’인데, 안토시아닌은 수십 종의 플라보노이드 중에서 가장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는 성분 중 하나이다. 비타민C의 2.5배, 토코페롤의 약 6배 이상에 달하는 항산화 능력을 가지고 있다. 

 

또한 블루베리의 안토시아닌 함유량은 포도의 무려 30배이며, 그 외에도 폴리페놀, 베타카로틴 등 강력한 항산화 물질들이 함께 들어있는데 블루베리의 이러한 성분들이 치매 예방과 기억력 증진에도 도움을 준다는 것이다. 

 

밀싹
밀싹

 

 밀싹을 간편하고 맛있게 먹는 방법

 

먼저 생밀싹이 아닌 ‘밀싹 분말’을 준비해야 한다. 그리고 간편하게 밀싹 분말을 우유에 타 먹으면 되는데, 물론 밀싹 분말을 물에 타서 먹어도 좋지만, 우유에 타서 먹으면 단백질 보충도 할 수 있어서 더 좋다. 우유 150cc에 밀싹 분말 1스푼이면 된다. 만약 밀싹 분말의 약간 쓴맛이 싫다면 오렌지와 배와 같은 과일 주스에 밀싹 분말을 타서 먹어도 좋다. 

 

 강황을 간편하고 맛있게 먹는 방법

 

참고로 강황 가루는 집에서 음식을 조리할 때 여러 가지로 활용하면 좋은데, 샐러드 위에 강황 가루를 뿌려 먹어도 좋고, 밥을 지을 때 넣어서 강황 밥을 만들어 먹어도 좋다. 

 

 블루베리를 간편하고 맛있게 먹는 방법

 

먼저 생 블루베리나 냉동 블루베리가 아닌 블루베리즙 분말을 준비한다. 블루베리즙 분말 또한 여러 가지 방법으로 먹을 수 있는데, 제가 가장 간편하게 먹는 방법은 플레인 요거트에 넣어 먹는 것이다. 플레인 요거트에 블루베리즙 분말을 넣어 먹으면 맛도 좋고, 영양소의 조합도 아주 잘 맞는다. 

 

댓글